운동 초보를 위한 헬스 그립 종류 10가지

운동이 처음이어서 헬스 그립 종류 와 방법에 대해 찾고 있으신가요?
이 글을 통해 다양한 헬스 그립 종류와 방법이를 알게 되실 겁니다
그럼 바로 3대 운동으로 알아보는 다양한 헬스 그립 종류 10가지를 소개하며 방법 또한 알아가세요.


글의 순서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3대 운동 이란?



Big Three

웨이트 트레이닝의 여러 운동들 중 기본이 되고 비중이 크다고 여겨지는 스쿼트(S), 벤치프레스(B), 데드리프트(D)를 총칭하는 용어이며 통상적으로 SBD라고도 불면 SBD라는 운동 메이커도 있습니다.


운동별로 알아보는 헬스 그립 종류

가슴하체
오버그립오버그립오버그립
썸리스그립언더그립썸리스그립
불독그립뉴트럴그립
얼터네이트
훅그립
운동별로 알아보는 헬스 그립 종류

잠깐! 운동전에는 항상 스트레칭이 필수입니다.

먼저 아래글을 통해 스트레칭에대해 알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스트레칭 운동 효과와 방법 및 주의사항 10가지

부위별 헬스 그립 종류 (가슴운동 편) 그립 3가지 와 헬스 그립 방법


오버 그립 

사용방법 : 오버그립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며 손등이 나를 보게 하며 주먹을 쥐듯이 바벨을 잡으면 됩니다 이 떼 엄지손가락은 검지와 중지를 감싸며 그립이 풀리지 않게 합니다 처음 운동을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한는 그립입니다.

오버그립은 너비에 따라 부르는 명칭이 다릅니다.

  • 오버그립
  • 와이드그립(오버그립으로 어깨보다 넓게 잡은 포지션)
  • 내로우그립(오버그립으로 어깨보다 좁게 잡은 포지션)

해당그립 사용 용도 : 웬만한 모든 운동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장점단점
그립 방법이 어렵지가 않고 쉽다.데드리프트 고중량 시 그립이 쉽게 풀린다

썸리스그립

사용방법 : 주먹을 쥐는 것이 아닌 엄지손가락을 위로 향해 잡는 방법입니다.

해당 그립 사용 용도 : 바벨을 이용한 가슴운동 벤치프레스, 인클라인, 디클라인, 주로 프레스 운동 시에 사용되는 그립입니다.

썸리스그립 주의사항 : 썸리스 그립은 스워싸이드 그립으로 불릴 만큼 벤치프레스 그립 사고라고 검색하면 많은 동영상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고 원인은 대부분 욕심과, 안전불감증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원래 무게보다 욕심을 내다보면 사고가 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나는 3~5년 이상 오래 운동을 했으니 안 점 불감증 또는 집중력 저하가 생겨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항상 조심 또 조심하셔야 합니다.

장점단점
잘만 사용한다면 벤치프레스 중량에 큰 도움이 됩니다.잘못하면 큰 사고가 날 위험이 있습니다.

썸리스그립 사고 예방 방법

  • 안전바설치를 꼭 한다
  • 고중량 벤치프레스시 보조자를 두고 한다

불독그립

사용방법 : 주먹을 쥐며 엄지 속 가락은 검지와 중지를 감싸는 것이 아닌 바벨을 감싸면 엄지손가락을 위로 향하게 잡는 방법입니다. 불독 그립인 이유는 손 모양이 불독이 입을 앙물고 있는 모양과 비슷하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썸리스그립으로고중량 벤치에대한 걱정이 있으신 분들은 불독 그립추천드립니다.

해당 그립 사용 용도 : 바벨을 이용한 가슴운동 및 어깨 운동 등 프레스 운동에 사용되며 썸리스그립 대체 방법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장점단점
벤치프레스, ohp 등 그립 너비를 좁게 잡는 분들에게 좋습니다.생소한 그립이라 다소 어색할 수 있습니다.
썸리스그립이 부담된다면 불독그립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부위별 헬스 그립 종류 (등 운동 편) 그립 5가지 와 헬스 그립 방법


오버 그립 

사용방법 : 오버그립은 앞에서 말했듯이 웬만한 운동에 전용되는 그립입니다. 오버그립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며 손등이 나를 보게 하며 주먹을 쥐듯이 바벨을 잡으면 됩니다 이 떼 엄지손가락은 검지와 중지를 감싸며 그립이 풀리지 않게 합니다

오버그립은 너비에 따라 부르는 명칭이 다릅니다.

  • 오버그립
  • 와이드그립(오버그립으로 어깨보다 넓게 잡은 포지션)
  • 내로우그립(오버그립으로 어깨보다 좁게 잡은 포지션)

해당그립 사용 용도 : 웬만한 모든 운동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언더그립

사용방법 : 오버그립은 과반대로 손바닥이 나를 향하게 하는 그립입니다. 당기기 운동할시 등하부쪽을 타켓으로 한다면 매우 효과적인 그립니다.

해당 그립 사용 용도 : 로우 계열 운동에 많이 사용되며 주로 바벨 로우에 많이 사용됩니다. 턱걸이 시에는 언더 그립으로 한다면 친 업 이라 부르며 오버그립으로 한다면 일반적은 풀 업어라고 부릅니다.


뉴트럴그립

사용방법 : 손바닥을 마주 보며 오버 그립으로 잡는 그립입니다. 뉴트럴 그립은 패럴릴 그립 /11자 그립 등으로 불리며 주로  케이블 로우 운동에 만이 사용되면 요즘에는 맥 그립이라고 케이블에 연결에 사용하지만 이는 썸리스그립으로 사용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그립 사용 용도 : 로우 계열 운동에 많이 사용되며 주로 케이블 운동에 많이 사용됩니다.


훅그립

사용방법 : 오버그립처럼 엄지손가락으로 손가락을 감싸는 게 아닌 반대로 훅그립은 손가락으로 엄지를 감싸 바벨을 잡는 방법입니다.

해당 그립 사용 용도 : 훅그립은 헬스 그립 종류 중 가장 강력한 그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중량 데드 리트시에 많이 사용됩니다. 언더 그립으로 데드리프트 시에 160kg만 넘어가도 바벨을 들기도 전에  손에 힘이 풀려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고한 안 방법이 훅 그립입니다

장점단점
잘 풀리지 않는 강력한 그립입니다 그러기에 고중량 데드리프트 시 매우 좋습니다.엄지손가락이 매우 아프다

 훅그립의 효과는 엄청나기에 파워리프팅 대회에서 많이들사용합니다. 훅그립 단점인 엄지손가락 고통을 방지하고자 나온것이 훅그립테이프 입니다 이는 엄지손가락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훅그립테이프 구매하기


얼터네이트 그립

사용방법 : 한 손은 언더 그립 다른 한 손은 오버 그립으로 바벨을 잡는 그립입니다.

해당 그립 사용 용도 : 얼터네이트 그립은 데드리프트에 사용되는 그립으로  한손은 언더그립 다른한손은 오버그립으로 바벨을 잡아 데드리프트리 오버그립으로만 잡을경우 바벨일굴러가 손에 힘이  풀리지만 얼터네이트그립으로 잡는다면 선에서 바벨일 굴러가는 걸방지함으로 데드리프트에 매우 좋습니다. 얼터네이트 그립은  풀업할떼에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 또한 파워리프팅 시에 많이 사용되는 그립입니다

장점단점
 얼터네이트그립으로 잡는다면 선에서 바벨일 굴러가는 걸 방지함으로 데드리프트에 매우 좋습니다.오랜 시간 사용 시 근육 불균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위별 헬스 그립 종류 (하체 운동 편) 그립 2가지


바벨을 이용한 대표적인 하체 운동은 스쿼트. 프론트 스쿼트가 있습니다 
스쿼트에는 오버그립 과 썸리르 그립이 있은데 오버그립 팔꿈치 통증 또는 손목 등 불편한 곳이 많다면 썸리그 그립으로 잡는 다변 보다 편하게 스쿼트를하실수 있습니다


헬스 그립 종류(팔, 어깨 운동)


팔운동(바벨/덤벨 컬), 어깨 운동(사이드 래터럴 레이즈/프런트 레이즈) 등은 기본적으로 오버 그립과 언더 그립. 운동방법에 따라 뉴트럴 그립을 사용합니다.


헬스 그립 종류별 보조 용품


손목보호대 플렉서블

손목 보호대 같은 경우 프레스 또는 팔운동 시에 손목을 보호해 주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 떼 플렉서블 타입 같은 경우 손목의 어느 정도 유연석이 있는 상태에서 바벨을 잡아야 하는 경우인 스쿼트 같은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손목보호대 스티프

스티프 타입의 손목 보호대 같은 경우 고중량의 벤치프레스 또는 바벨 컬 운동 시에 손목 꺾임을 방지하기에 좋습니다.


줄형 스트랩

제일 기본적이며 무난 무난한 스트랩입니다. 데드리프트 또는 풀업 같은 당기기 운동에 전완근이 먼저 지치는 걸 방지해 주며 광배근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훅그립 스트랩

훅 그립 스트랩 같은 경우 빠른 사용이 가능하며 줄 형 스트랩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고급형스트랩

베르사그립은 스트랩계의 에르메스이며 밀기 당기기 운동 모든 운동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니랩

니랩 같은 경우 장비 리프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사용하는 스쿼트 보조 장비입니다. 고중량 리프팅을 하신다면 중량에 욕심이 있다면 과하지 않는 선에서 니랩을 사용한다면 현제의 무게보다 조금 더 중량을 증가하실 수 있습니다.


니슬리브

스쿼트시 무릎보호를 해주며 무릎의 온도를 증가시켜 부상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훅그립테이프

데드리프트 시 훅 그립을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보조 장비입니다. 훅그립 시에 엄지손가락에 통증이 있기에 훅그립 테이프를 이용해 통증 방지 에 효과적입니다.


헬린이를 위한 헬스 장비 추천 10가지


글이 마음에 들었다면 즐겨찾기 추가후 팔로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뷰 : SIK_FLEX 카카오 뷰 바로가기

트 위 터 : SIK_FLEX 트위터 바로가기

네이버 블로그 : SIK_FLEX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일상속 사소한 가이드 SIK_FLEX

필요한 정보가 없나요? 문의사항에 남겨주시면 추후 업데이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SIK_FLEX는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