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32km의 링로드 따라떠나는 아름다운 아이슬란드 여행 코스

링로드를 따라 떠나는 아이슬란드 여행 코스에 대해 찾고 있으신가요?

이 글을 통해 링로드를 따라 떠나는 아이슬란드 여행 코스를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럼 1332km의 아름다운 링로드 따라 떠나는 아이슬란드 여행 코스와 주의사항 5가지, 숙소 정하는 방법, 여행 전 꿀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자연의 신비와 바이킹의 영혼 오로라가 떠다니는 아이슬란드 여행


비행기 시간인천공항(ICN) -> 레이캬비크(KEF)
한국에서 아이슬란드로 가는 비행기는 직항이 없고 최소 1회 경유를 해야 합니다.
비행기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19시간에서 최대 40시간이 걸리 비행기를 시간을 잘 확인하셔서 출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차서울 기준으로 약 9시간 느림
비자무비자 90일 무비자 체류 가능
통화달러(USDISK)
2023.01.27 기준 10크로나 = 143.1300원
여행 출발 전 확인은 필수 -> 환율 확인
우리나라에서 아이슬란드 화폐로 바로 환전을 할 수가 없어서 유로로 환전한 다음 아이슬란드 공항이나 은행이 가셔서 환전을 해야 합니다. 그러기에 환전을 해서 수수료에 수수료를 더하는 것보다는 달러 체크가 드나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
전압아이슬란드는 한국과 같은 220v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여러 여행지를 다닌다면 멀티 어텝터가 있으면 좋습니다.
Europlug 멀티 어댑터 구매하러 가기
언어아이슬란드 언어 를 사용하지만 대부분 영어또한 수준급으로 할수있기에 어느정도 영어가 가능하다면 충분히 대화가 가능합니다.

이외에 아이슬란드는 물가가 한국 및 다른 여행지 대비 상당히 비싸며 빠르게 계산하는 방법으로는 현지 가격 x15로 계산하면 보다 빠르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날씨는 6~8월은 해가 길어 백야 현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11월 ~2월은 해가 오후 3시면 지기에 관광을 많이 못 하지만 6~8월 대비 오로라를 볼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기에 여름에 여행을 가냐 겨울에 여행을 가냐는 여행의 목적에 따라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겨울에 여행을 간다면 오로라를 목적으로 두고 여행을 가시는 것이 좋고 여름에 아이슬란드 여행을 계획한다면 1332km인 아이슬란드 링로드를 따라 여행을 해보시는 걸 적극 추천드립니다. 그럼 아이슬란드 링로드 와 주변 코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슬란드 여행의 꽃 링로드란?


아이슬란드에는 링로드라 불리는 1번 국도(Route 1)가 있습니다. 1332km인 이 국도를 따라 달리면 아이슬란드를 한 바퀴를 돌 수 있습니다


링로드 출발 전 참고사항

  • 링로드 대부분 구간 최대 제한속도 90 km/h
  • 링로드의 98%가 아스팔트 포장도로이며 대부분이 왕복 2차선이고 일부 다리는 왕복 1차선입니다. 
    • 날씨가 안 좋아가 시거리 확보가 힘들다면 다리 진입 전 경적을 울려주거나 하이빔을 몇 번 날려 신호를 보내주면 좋습니다.
    • 날씨가 좋을 경우 손짓을 통해 양보를 하가 나 먼저 진입하면 좋습니다
  • 겨울철에는 눈이만이 쌓여 도로가 폐쇄될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겨울에는 링로드는 거의 붙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기에 개인적으로 링로드가 목적이라면 여름에 아이슬라드 여행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오로라가 목적이라면 겨울에 아이슬란드 여행 계획을 세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링로드 목적으로 아이슬란드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최소 9박 10일 또는 3주 정도 계획을 하고 여행하시는 걸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정말 볼거리가 많기 때문입니다.

아이슬란드 렌터카 운전시 주의사항



주요 도로가 대부분 넓은 고속도로인 다른 나라와는 다르게, 아이슬란드의 주요 도로는 왕복 2차선으로 이뤄진 링로드이며 따라서 드라이브하시는 것만으로도 아름다운 풍경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운전석은 좌 핸들입니다. 

자갈 조심

아이슬란드에서 운전할 경우 자갈로 인해 자동차 유리가 파손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그렇기에 보험은 필수입니다. 이 떼 가장 좋은 방법은 풀 패키지 보험을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동물 조심

아이슬란드 여행 시 양, 소, 새, 말, 야생 순록과 같은 다양한 동물들이 들판에 정말 많이 있습니다. 이 떼 동물들이 뛰어올 수도 있으니 동물이 보인다면 속도를 감속하여 방어운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빙판 조심

아이슬란드 여행 관광지 같은 경우 대부분 들판에 있는데 이때 빙하가 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감속 운전을 하거나 안전한 장소에 주차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름은 항상 가득

아이슬란드는 관광지마다 50km~ 150km 등 거리가 다양하며 긴 거리일 경우 숙소로 인해 왕복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최대 300km 이상이기 때문에 이러면 주유소가 없는 구간이 있는데 이럴 경우를 대비해 미리 출발 전 기름을 가득 넣는 걸 추천드리며 주유소가 보일 경우 틈틈이 주유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링로드 따라 떠나는 아이슬란드 여행 코스


아이슬란드 링 오드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거나 시계방향으로 도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방법은 시계 반대 방향이고 시계방향으로 돌고 싶다면 역순으로 계획을 짜시면 됩니다.


아이슬란드 남서쪽 꼭가봐야할 관광지



셀리야란드스포스

레이캬비크에서 약 2시간 운전을 하면 링로드에 집 입을 하게 되며 링로드에서 제일 가까운 곳에 위치한 관광지이며 정말 아름답습니 자. 폭포 뒤쪽에는 큰 동굴이 있어 폭포 뒤쪽으로 얼어가면 폭포 뒤 동굴에서 물줄기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셀랴발라라우그

셀랴란드스포스에서 스코가 포스로 향하면서 링로드르 벗어나 셀랴달루르로 향해 산 중턱에 위치한 무려 온천이 있습니다. 아이슬란드 같은 경우에는 블루라군을 제외하고 무료 온천 또는 저가 온천이 많기에 장시간 운전 중 필로 회복을 위해 잠깐 방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 다. 주차한 곳에서 약 15분 정도 걸어가면 온천이 위치해있습니다.

스코가포스 

정망 높은 곳에서 폭포가 떨어지는데 폭포의 떨어지는 장면을 보면 감탄사가 절로 나올 것입니다.

DC 비행기 잔해

남부 쪽 검은 모래해변에서 가면 비행기 잔해를 볼 수 있습니다. 링로드 주변에 차량을 주차하고 약 45-60분 정도를 걸어가야 하므로 넉넉하게 2-3시간 정도 일정을 잡아 가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디르홀레이

바다를 내려다보는 등대가 정상에 서 있는 해안 절벽이며, 푸른 초원 아래 검은 모래사장 이 펼쳐져 있으며 날씨에 따른 변화를 직접 목격할 구 있습니다.

레이니스퍄라

검은 모래해변 레이니스퍄라는  디르홀레이에서 보이며. 주상절리가 정말 웅장하며 주상절리로 만들어진 동굴에서 꼭 사진을 찍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의사항으로는 파도가 험해 관광객이 익사를 당한 곳이기도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파도에서 적어도 30~ 50미터의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비크

아이슬란드 전통이 남아있는 작은 마을로 약 300명의 주민이 살고 있으며 정말 큰 기념품 숍이 위치해 있어 한 번쯤 들러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기념품점에서 조금만 걸어가면 아이슬란드에서 손꼽히는  레이니스드랑가르 해변을 보실 수 있으며 노을과 함께 사진을 찍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슬란드 남동부의 주요 명소



키르큐바이야클라우스투르

주민이 약 150명이 거주한 작고 아기자기한 마을입니다. 이 마을의 명소는 바로 캠핑입니다. 대자연 속에서의 캠핑을 즐긴다면 엄청난 감동을 느끼실 겁니다 또한 운이 좋으면 오로라도 보실 수 있습니다.

스카프타펠 국립공원

스카프프타펠 국립공원은 하이킹이 가능하며 특히 겨울철 빙하 하이킹이 정말 인기가 많습니다. 국립공원이지만 몇몇 위치에서는 캠핑 또한 가능하며 영화 인터스텔라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호프스키르캬

1884년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건설된 교회입니다. 일반 지붕과는 다른 잔디 지붕이며 직접 가서 본다면 정말 신비한 느낌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요쿨살론

아이슬란드의 명소 중에서도 관광객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곳으로 손꼽히는 거대한 빙하를 볼 수 있습니다. 빙하로 인해 주변 또한 미끄러울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다이아몬드 해변

요쿨살론 에라는 빙하 위에 사진을 찍기 힘들지만 바로 옆의 해안가 다이아몬드 해변에서는 조각난 빙하 조각들 위에서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다 보면 물개들 또한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슬란드 동부의 관광명소



호픈

호픈은 요쿨살론에서 한 시간 떨어지 거리에 위치해있는 작은 어촌 마을입니다. 랍스터로 유명한 지역이며 매년 6월 24~26일에는 랍스터 축제를 개최하니 시기를 잘 맞춰서 아이슬란드 여행을 계획하는 것 또한 좋습니다



베스트라혼 산

아이슬란드에는 정말 만은 산들이 있습니다. 특히 베스트라 혼 산은 백조 떼들이 정말 많으며 특히 산 주변을 둘러싼 해변으로 정말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에일스타디르

아이슬란드 동부에서 가장 큰 마을로서 바로 옆에 위 숲과 라가르플리오트강이 있으며 아이슬란드에 사 전해내려오는 이야기로는 이 강에 아이슬란드판 괴물 라가르플리오트 벌레가 산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꼭 가서 괴물을 찍어보신다면 정말 멋진 추억이 될 거 같습니다. 또한 조금만 벗어나면 호숫가 캠핑 장소로 유명한 아틀라비크가 위치해있습니다.

하트롬스타드르

아이슬란드 여행을 하다 보면 나무들을 보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하트롬스타드르에 가면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큰 숲을 볼 수 있습니 자. 할트롬스타두르 숲까지 도달하셨다면 아이슬란드 링로드의 절반을 오신 겁니다.

세이디스피요르드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다양한 색을 볼 수 있는 예술 도시이며 아이슬란드 여행 중 가장 특별한 맛집 인스 시 식당이 위치한 곳이기도 합니다.


아이슬란드 북부의 관광명소



미바튼

북아이슬란드에 위치한 미바튼은 아름다운 호수로 온천과 동굴이 곳곳에 있으며 다양한 조류와 동물들을 볼수 있으며 주변 경관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디무보르기르

미바튼 바로 옆에 자리 잡은 디무보르기르는 그 특이한 모습으로 절로 눈이가며 아이슬란드어로는 지옥의 문이라는 뜻입니다.

그료타기아

왕자의 게임으로 유명한 관광지이며 동굴 안에 위치한 뜨거운 온천으로 온천욕을 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지만 직접 가서 보면 정말 멋진 관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미바튼 노천 자연온천

북부지방의 블루라군 으로 불리는 자연적으로 생성된 천연 온천입니다. 잠시 들려 운전의 피로를 회복하셔도 좋습니다.

데티포스

유럽을 통틀어 가장 강력한 폭포이며 멀리서도 폭포 바람을 느낄 수 있으면 직접 가서 보면 엄청난 위엄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후사빅

북쪽 해안에 있는 아름다운 마을 후사 빅은 고래 관측의 중심지로 고래 관측 투어 또한 인기가 많습니다. 후사 빅에 거 고래 관측 투어를 하려면 약 3-4시간 정도를 할애하셔야 합니다.



고다포스

고다포스는 일명 신의 폭포라 불리며 아쿠레이리와 미바튼 호수 사이에 위치해 그냥은 지나가 실 수 없는 곳입니다. 꼭 들러보시길 추천합니다.


서부 아이슬란드의 관광 명소



스나이펠스네스

아이슬란드를 작게 만든 거 같은 하나의 반도이며 이곳에는 아이슬란드의 특징인 화산, 빙하, 폭포와 아름다운 해안선과 검은 모래, 흰모래 해변, 자연동굴과 매력적인 마을들이 있는 곳입니다. 링로드를 따라 아이슬란드 여행을 한다면 필수 코스입니다

웨스트피요르드

웨스트피요르드는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외진 곳이며 여기서는 다양한 피오르, 딘야디폭포, 전 세계에서 보기 힘든 붉은 해변 라우단사두르, 피로회복을 위한 온천욕을 즐길 수 있으며 눈이 많이 내리는 겨울에는 이곳 접근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여름 링로드를 계획 중이라면 꼭 한번 방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데일다르퉁구흐베르

유럽에서 가장 강력한 온천수가 있는 곳이지만 다서 위험해 입욕은 불가능합니다. 보는 거만으로도 엄청난 위협 감응 느끼실 수 있습니다.



레이캬비크

아이슬란드의 수도로 음식점, 미술관, 쇼핑몰, 박물관 등 중심 도시에 있을 만한 것은 다 있습니다. 그리고 레이캬비크에 오셨다면, 아이슬란드 링로드를 완주한겁니다.


아이슬란드 여행전 꿀팁


아이슬란드 흡연 및 음주 꿀팁

  • 아이슬란드는 노상 흡연은 자유롭지만 실내에서는 흡연이 금지입니다.
  • 아이슬란드 슈퍼마켓에서파는 맥주는 3.5도 이하이면 그이상의 도수는 국영 판매장 빈부딘에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아이슬란드 에티켓

아웃도어 활동 시 주변 정리는 필수입니다. 추가로 돌, 및 모레 등 자연물은 가져오시면 안 됩니다. 추가로 온천에서는 꼭 수영복을 입고 입수를 하셔야 합니다.


아이슬란드 부가세/관광세

아이슬란드 관광 세는 단일 상점에서 최대 4,000크로나 이상 구입 시에 부가세 약 15%가 있으며 출국 시에 반드시 처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슬란드 화장실


아이슬란드 관광지에 위치한 화장실은 대부분 유료이며 입장료는 우리나라 돈으로 약 1000원입니다.


아이슬란드 여행시 필수 어플


  • 베두르 : 아이슬란드 기상청의 날씨 및 안전 여행 어플
    • 오로라 지수 확인 시 특히 유용하다.
  • 스트라이토 : 레이캬비크 시내버스를 비롯한 아이슬란드 국내 연결 버스 노선 안내 및 티켓 구입 가능.
  • 구글맵스 : 길 찾기 및 버스 노선, 관광지, 맛집, 리뷰 등 여행객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들을 한곳에 모은 필수 앱이다.
  • 구글 번역 : 아이슬란드어를 한글이나 영어로 번역 시 유용하다.

오로라 사진 및 촬영 꿀팁!


  • DSLR이나 ISO 조절 기능이 있는 카메라를 사용하세요. 미러리스 카메라도 가능은 하지만 아주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 광각 (초광각) 렌즈를 사용하세요.
  • 삼각대를 사용해 카메라를 고정하고 셔터 릴리즈(셔터버튼을 누르는 리모트 콘트롤)를 이용하세요.
  • ISO는 1,600 선, 조리개는 f/2.8 이하로 조절하세요.

오로라 사진 촬영을 위한 최고의 앱

핸드폰 카메라의 성능이 날로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아직은 DSLR 카메라 성능을 따라잡긴 어렵지만 일부 앱을 이용하면 멋진 오로라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아이슬란드 여행 비용


아이슬란드 여행 비용은 한국 물가의 2~4배 정도로 유럽에서 가장 비싸며 렌터카 이용 시 거리가 멀기에 주유비 또한 부담이 있습니다. 그러기에 숙박비와 비행기 제외하고 계산을 할 경우 하루 예산은 10~15만 원 정도 계산하시면 좋습니다. 렌터카 이용 시 15~20만 원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토탈 금액으로 계산을 하면 아이슬란드 여행 비용으로는 비행기 포함 1인 10박 11일 기준 약 400~600만 원 정도면 충분히 재미나게 여행 및 휴식을 취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추가될 금액은 기념품 및 선물 비용이 추가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이슬란드 숙소


아이슬란드 숙소를 잡으실 때에는 호텔과 에어비엔비 중에 선택을 해야 하지만 링로드 여행을 할 경우 레이캬비크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 호텔을 예약하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첫날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호텔 숙소를 잡는 것을 권장하며 조식 문화가 잘 되어있기에 아침을 든든히 먹고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동하는 관광지에 에어비앤비가 있다면 에어비앤비 숙소를 잡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대부분 에어비앤비 위치는 오로라가 정말 잘 보이는 곳이며 아이슬란드의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아이슬란드 호텔 가격 같은 경우 20~30만 원 정도 생각하시면 되고 에어비앤비 같은 경우 10~15만 정도 생각해서 예산을 짜시면 좋습니다.


아이슬란드 여행 시 꼭 챙겨야 할 물품


타월

아이슬란드 여행 준비물 중 타월이라고 하면 약간 의야해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이슬란드 블루 아군을 가지 않고 노지 온천을 즐기고 싶다면 타월은 챙기면 정말 좋다. 또한 차량으로 이동 간 약간 추울 수도 있기에 담요 역할로도 사용하면 좋기에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신혼여행으로 블루 아군을 다녀왔지만 다음에 한 번 더 아이슬란드 여행을 한다면 우리는 무료 온천을 갈 것입니다.

블루라군 과 무료온천 정보


보온병

참고로 아이슬란드 물가는 비삽니다. 하지만 아이슬란드 물은 수돗물을 마셔도 될 정도로 엄청나게 말고 참고로 아이슬란드 물은 수돗물을 마셔도 될 정도로 엄청나게 말고 깨끗하고 차갑습니다. 여행 중 목이 마르거나 따듯한 물을 먹고 싶을 경우 숙소에서 물을 받아 보온병을 이용해서 먹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보온병은 2개 정도면 충분합니다.

아이슬란드 수돗물을 먹어도되는이유


보조베터리

여행의 기본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보조배터리 기본으로 챙기셔야겠지요?!


선글라스

아이슬란드는 나무가 많지 않으며 도로가 평지이며 햇빛으로 인해 항상 눈이 부십니다. 또한 렌터카를 빌려 운전을 한다면 선글라스는 필수입니다.


카메라

여행의 기본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좋은 추억 많이 남기세요!


삼각대

독사진도 좋지만 여행 중 같이 찍는 사진은 정말 필수지요 주변에 찍어줄 사람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삼각대 꼭 챙겨가세요 또한 아이슬란드 오로라 여행 시 오로라 사진은 필수이기에 삼각대 추천드립니다. 당연히 블루투스 가능한 삼각대는 기본이겠지요?!


15. 고프로

가끔 TV를 보면 연예인들이 고프로를 들고 여행하는 걸 촬영하는 걸 보셨을 겁니다. 여행 중 고프로를 들고 다니면서 찍으면 나중에 간단하게 맥주를 마시면서 찍었던 동영상을 보면 정말 그때 그 기억이 생생하게 납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방수케이스까지 준비한다면 좋습니다.


16. 백팩

카메라, 삼각대, 핫팩, 보온병, 보조배터리 등 보관할 만한 가 단 한 백팩 하나 정도까지 준비하면 여행 준비 끝!


이 글이 마음에 들었다면 즐겨찾기 추가후 팔로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뷰 : SIK_FLEX 카카오 뷰 바로가기

트 위 터 : SIK_FLEX 트위터 바로가기

네이버 블로그 : SIK_FLEX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일상속 사소한 가이드 SIK_FLEX

필요한 정보가 없나요? 문의사항에 남겨주시면 추후 업데이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SIK_FLEX는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