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을 불편하게 하는 구내염 원인과 빨리 낫는 방법을 찾고 있으신가요?
이 글을 통해 입안을 불편하게 하는 구내염 원인과 빨리 낫는 방법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럼 바로 입안을 불편하게 하는 구내염 원인과 빨리 낫는 천재적인 방법 5가지와, 구내염이 생기는 이유와 증상까지 확인해 보세요.
글의 순서
- 구내염이란?
- 구내염, 입술 질환 걸리기 쉬운 사람
- 하루라도 빨리 구내염 낫는 방법
- 구내염 원인과 생기는 이유와 증상
- 입병은 전인류 “90%”가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 처방받은약 이용하는 방법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구내염이란?
구내염이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입병입니다. 구강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하며. 입안 또는 혀에 수포, 궤양 등이 생기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열이 나며 입안에 따가운 느낌이 들어 음식물을 섭취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러나 처음에는 단순 잇몸병으로 알고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내염은 우리 인간뿐만 아니라 고양이, 강아지 등 동물도 걸리는 흔한 질환입니다.
구내염, 입술 질환 걸리기 쉬운 사람
입술 질환 공통적으로 이런 사람들이 걸리기 쉽습니다. 입술 질환들이 공통적으로세 가지 질병입니다.
- 잘 피로한사람
- 체력이 약한사람
- 심리적 스트레스가 많은사람
구내염 원인 중에서 특이 심리적으로 약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우리가 “중꺽마”라고 하는데 “중요한 꺾이지 않은 마음”이라고 해서 잘 마음이 꺾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유리 멘탈, 유리 메탈 인분들이 오히려 육체적으로 좀 약한 것도 기여도가 상당히 큰 건 맞지만 입병, 구내염 원인은 위 3가지가 확실한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이 자꾸 생기는 원인
구내염 원인이 뭔지 설명하려면 두 가지 차원의 원인이 있다는 걸 먼저 알아야 됩니다. 구내염이 전혀 한 번도 안 생긴 사람하고 구내염이 계속 평생 재발하는 사람하고 비교했을 때의 사람과 이 사람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원인이 하나가 있고 그다음에 구내염이 많이 생기는 사람 안에서 어떨 때 구내염이 올라오는지 “유발인자”이런 차원의 원인이 또 하나가 있습니다.
“유발인자” : 병이 발생할 수 있게 도와주는 물질
첫 번째 구내염이 생기는 사람이 되는 그 원인에 근본적인 이유는 “T세포”의 이상 면역 반응이라고 합니다.
“T세포” : 병원균을 막는 우리 몸의 면역 세포
사실은 아직까지 이 D 세포의 이상 면역 반응이 왜 생기는지 모릅니다. 이게 구내염이 죽는 병이 아니다 보니까 연구가 앞으로도 활발히 이루어질 가능성이 많지 않고 그래서 결국 우리가 이 인류가 영원히 t 세포에 이상 면역 반응이 왜 생기는지 모를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걸 가지신 분들이 어떨 때 내가 재발하는지 그 위험 인자의 구내염 원인 몇 가지가 알려져 있습니다.
구내염 원인과 재발 가능성 3가지
- 육체적으로 피로한 것
- 심리적으로 인한 정신적스트레스
- 잠 못 자는 거
구내염 원인은 3가지가 3대 유발 요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이 중에서 생각보다 사람들이 간과할 수 있는 그 심리적인 스트레스 특히 구내염에서 굉장히 기여도 큽니다. 그래서 이게 실제로 실제 시험 기간에 구내염이 더 많이 나는 건 거의 확실히 입증이 되어있습니다. 또 우리가 직업별로 어떤 직업에서 구내염이 재발하는 사람이 많은가 이걸 조사해 봤을 때 학생이 1위로 뽑혔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기여도가 굉장히 크다 그외에 이제 기타 유발 요인으로 나이가 많을수록 구내염이점점 재발이 덜 하게됩니다. 이외에 추가적으로 구내염, 잇몸 구내염, 혀 구내염 이발생되는 원인으로는
- 불면증
- 딱딱한 음식으로 인한 입안 상처
- 탄산음료
- 입술 깨물기
- 양치를 세게해 입안 상처
- 비타민 부족
이 있으며 특히 비타민 부족 같은 경우 우리가 비타민 하면 야채를 제일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 구내염을 유발할 수 있는 비타민 부족 이렇게 생각하는 그 비타민 군이 비타민B12, 엽산, 철분, 이런 것들입니다. 근대 3개가 많이 들어있는 게 야채가 아니고 오히려 육류, 고기,에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비타민이나 미네랄 결핍으로 구내염이 잘 생기는 사람의 한에서는 고기를 많이 먹는 게 도움이 된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또 재밌는 게 의외로 흡연이 구내염을 감소시키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외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게 원리가 이제 “구강 점막”을 의학적으로 우리가 각화 시킨다고 합니다.
“구강 점막” : 구강의 내면을 뒤덮는 점막 두터운 중층편평상피와 그 심층의 고유층으로 이루어진다
각화는 쉽게 얘기하면 우리 피부가 흉터 가지는 거죠 담배가 구강 점막을 다 각화 시키면서 구내염조차 생길 수 없는 점막으로 변화시키는 겁니다. 쉽게 얘기하면 흑화 시키는 겁니다. 담배 때문에 하지만이게 담배가 구강 암의 원인도 될 수 있기 때문에 담배를 피워서 구내염을 막아야겠다든지 아니면 내가 담배를 피우니까 구내염이 덜 생기네라고 좋아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꿀잠을 위한 숙면을 취하는 방법 17가지 및 도움이되는물건 7가지
하루라도 빨리 구내염 낫는 방법
구내염에 걸렸을 때 딱 나올 수 있는 먹는 약 많이 궁금해하시는데 이 먹는 약은 여러 연구에서도 딱 이게 구내염을 재발을 막는다든지 기간을 줄인다든지 이렇게 명확하게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입증된 약은 없습니다. 그래서 구내염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까 말한 비타민이라든지 벌꿀 프로폴리스라든지 이런 것들을 먹어서 내가 개인적으로 재발을 적게 한다든지 기간을 단축시키는 사람이 있다면 그분들에 한해서 비타민이나 프로폴리스를 한번 먹어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이제 이런 먹는 약은 입증된 것이 없기 때문에 우리가 결국 연고나 패치 이런 것들로 구내염에 통증을 줄이고 기간을 줄이는 걸 목표를 담는 게 현실적인 치료 방법이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치료를 한다면 스테로이드 연고, 스테로이드 패치입니다. 오라라메디 같은 것들인데 개인적으로는 연고와 패치 중에서는 패치를 더 추천을 드립니다.
그이유는 오라메디 같은게 아무리 강력하게 붙어 있다고 해도 이게 먹어서 소실되는 부분이 상당큼니다. 그래서패치가 그나마 조금 온전하게 있을 수있고 그래도 최근에 이제 자기 전에 다 붙이면 아침까지 거의 소실 없이 조금더온전하게 국소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밤에 자기 전에 패치 붙이고 주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다음에 이제 악마의 약 알보칠이 있습니다. 원액을 바르셔도 상관없고 구내염 일주일 앞을 그 통증을 한번 바를 때 몰아서 받는 정도의 극심한 통증을 주기 때문에 이 통증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5배 물로 희석해서 바르시면 됩니다.
알보칠 사용전 주의사항
알보치 사용 전 주의해야 될게 치아를 부식시키거나 입술에 화상을 입힐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알보칠을 바를 때 치아나 입술에 안 닿도록 주의해서 바르시는 게 좋습니다.
요즘에 입병 치료법으로 이제 치과에서 레이저로 소작을 해서 한 번에 깔끔하게 입병 치료하는 그런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너무 통증이 심하다든지 너무 오래간다든지 이런 분들은 이제 치과 방문하셔서 레이저 치료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구내염 원인과 생기는 이유와 증상
양 끝에 찢어지는 양상의 염증이 생기는 게 구각염인데 원인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침하고 감염입니다. 그래서 침이 먼저 입가를 짓무르게 만듭니다 그러면 이제 입에 원래 있던 균이 이제 두 종류가 “포도상구균”, “칸디다” 이 균들이 이제 서식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그럼 이제 감염이 일어나게 되고 그 감염이 되어 있는 와중에 아까 말했던 육체적인 피로 심정의 스트레스 잠을 못 잤다든지 이런 유발 요인이 있으면 이제 염증이 생기면서 쫙 찢어지게 됩니다. 이게 구각염의 전반적인 병인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고 그 외에 입가에 여러 가지 자극을 줄 수 있는 화장품, 치약이 안 맞다든지 교정기 틀니 흡연 이런 것들도 기타 구내염 원인이 될 수가 있겠습니다.
또한 아프타성 구내염이라고 있습니다. 흔히 구내염이라고 하면 이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이나 잇몸, 혀의 연조직에서 발생하는 궤양이며 입술의 바깥 표면에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입안에 생긴 증상으로 상당히 고통스럽고 먹고, 말하는 행동이 어렵습니다.
구각염 치료할 때 주의사항
우리가 이제 구내염, 구순염, 구각염 3가지가 가지고 있는 분들이 이거를 구분 못할 가능성은 거의 많지 않습니다. 뚜렷하게 특징들이 다 있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구각염이 조금 헤르페스 구순염하고 헷갈릴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구각염 치료를 하려면 제일 먼저 헤르페스가 아닌가 감별하는 게 첫 번째입니다. 구각염 정말 맞는지 먼저 확인하는 겁니다. 그래서 헤르페스가 평소에 나는 부위에 구각염이 생겼다든지 아니면 뭐 수포가 올라왔다든지 이런 분들은 구순염을 먼저 생각해야 되기 때문에 구순염에 대한 진료를 보기 위해서 피부과를 방문하시는 게 첫 번째입니다. 정말 이건 확실히 그냥 단순 구각염이다 그러면 병원까지 가실 필요는 없고 약국에서 연고 3가지 사시면 됩니다.
구각염, 구내염, 입병 치료 연고 3가지
- 약한 스테로이드 / 간디다 진균의 효과적인 성분이 두 가지 같이 들어있는 연고
- 포도상구균을 죽일 수 있는 항생제 연고
1번의 두 가지를 먼저 2~3일 정도 바릅니다. 자기 전에 연고를 바르실 때 주의해야 될게 면봉으로 발라야 됩니다. 손으로 바르면 연고가 오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국에 살 수 있으니까 면봉으로 두 가지 연고를 반에 2~3일 정도 발라주면 거의 99% 호전될 겁니다. 하지만 여기서 치료 끝이 아니고 진균은 조금 치료 기간을 오래 가져가 줘야 합니다. 그래서 항진균제 연고 한 가지를 1~2주일 정도 좀 더 발라 주시면 좀 더 깔끔하게 치료가 됩니다.
입병은 전인류 “90%”가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구내염, 구각염, 구순염 중에서 유일하게 이게 원인입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병이 헤르페스 단순 포진 구순염입니다. 그래서 구내염 원인이 정해져 있습니다. 바로 1형 단순 포진 바이러스입니다. 근데 이 바이러스가 전 인류의 60~90%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3분의 1만 그 평생 수포가 재발하는 그 증상을 가지고 있고 3분의 2는 무증상 보균자로 평생 산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국 전 인류의 20~30%가 계속 재발하는 이 사이클을 반복하는 증상을 가지고 있는 병이 단순 포진 구순염이 되겠습니다. 증상은 이제 물집이 올라오면서 아픈 건데 이 증상이 8단계입니다.
유형별 단순 헤르페스 포진 8단계
명칭 | 연관 질병 | 성인유병유률 |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 | 단순포진 인후염 구내염 구순염 뇌염 | 60~90% |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2형 | 성 기단순포진, 발열,근육통 | 15~30% |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 3 | 수두, 대상포진 | 95% |
엡스타인바 바이러스 4 | 감염성 단핵구증 | 30~80% |
거대세포 바이러스 5 | 폐렴,위장관염,망막염 | 90% |
거대세포 바이러스 6 | 돌발진,뇌수막염 | 90% |
거대세포 바이러스 7 | 돌발진 | 90% |
거대세포 바이러스 8 | 카포시 육종,캐슬만병 | 5~10% |
안 아프다가 수포가 올라올 것 같은 따끔따끔한 느낌이 있습니다. 그 단계를 거친 다음 이제 딱딱해지면서 붓고 딱딱한 소포들이 올라오고 그 안에 물이 차고 이렇게 터지면서 진물이 흐르고 흉터가 생기고 낮고 요런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평생 살면서 어떨 때 이제 8사이클을 도는 유발 요인은 3가지입니다.
- 육체적으로 피로한 것
- 심리적으로 인한 정신적스트레스
- 잠 못 자는 거
위 3가지가 구내염 원인 3대 메이저 유발 요인이고 거기에 이제 헤르페스는 자외선을 많이 받는지 뭐 특정 약물 뭐 여성호르몬 이런 것들도 조금씩 연관이있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순포진 구순염 빠르게치료할수있는방법
헤르페스 구순염의 치료의 핵심은 아까 앞에서 말씀드렸던 그 팔 사이클 중에서 ”전구기“따끔따끔 수포가 올라올 것 같은 그 느낌 그 느낌을 캐치하는 게 가장 치료의 핵심입니다.
“전구기” : 감염된 부위에서 따끔한 증상 혹은 가려움증이 시작되는 시기
헤르페스 구순염을 앓으시는 분들은 연고를 집에 다 가지고 있을 겁니다. 연고를 그 느낌 있을 때 발라주면 굉장히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이 연고의 단점이 작용 시간이 짧습니다. 그래서 정량은 하루에 5번 5회 바르는 게 정량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거를 좀 횟수를 줄인 알약이 있는 대 이 알약은 반드시 병원 가서 처방을 받으셔야 되고 횟수를 줄여서 먹을 수 있는 약 종류가 2가지가 있습니다.
- 발라시클로버
- 팜시클로버
이렇게 두 가지 알약을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을 받아서 먹을 수가 있습니다. 헤르페스도 그 따끔따끔한 시기에 먹어야지 만 효과가 있고 먹어야지 또는 발라야지만 효과가 있고 그래서 예를 들어서 그 8 사이클을 일주일이라고 가정을 하면 ”전구기“첫날에 바로 먹거나 바르면 약한 2~3일이면 끝나게 됩니다.
근데 만약에 치료 시기를 맞춰서 수포가 다 올라오고 뭐 3 ~ 4일째 먹었다 이러면 아무리 약을 열심히 챙겨 먹더라도 결국 일주일 다 간다는 겁니다. 약 효과가 급격히 떨어진다 빨리 먹어야 약 효과가 크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처방받은약 이용하는 방법
발라 시클로버 기준으로 정량이 하루치가 8알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사실 전구기에 딱 날짜만 잘 맞춰서 먹으면 하루에 두 알만 먹어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두 알을 먹고 효과가 있으면 여기서 다른 남겨두고 다음 올라올 때 먹는 것도 방법이 될 수가 있겠습니다. 조제한 약에 공식 유통기한 두 달이라고 합니다. 두 달안에 재발하면 그 남겨뒀던 여섯 알을 가지고 따끔거릴 때 또 먹을 수가 있고 이렇게 이제 정량보다 줄여서 먹게 되면 좋은 점이 이 발라 시클로버 부작용이 많이 섭취하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전구기에 딱 날짜를 맞춰서 먹으면 신장 이런 콩팥 독성도 훨씬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구내염 밴드/패치
구내염에 걸렸을 떼 붙여주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구내염 원인은 3가지가 있지만 면역력을 챙기는 것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비타민B12
구내염 원인은 3가지가 있지만 특히 비타민B12는 구내염 걸리기 전에 먹어두면 구내염에 거리는 걸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입안을 불편하게 하는 구내염 원인과 빨리 낫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들었다면 즐겨찾기 추가후 팔로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뷰 : SIK_FLEX 카카오 뷰 바로가기
트 위 터 : SIK_FLEX 트위터 바로가기
네이버 블로그 : SIK_FLEX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일상속 사소한 가이드 SIK_FLEX
필요한 정보가 없나요? 문의사항에 남겨주시면 추후 업데이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SIK_FLEX는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